보통 사람들은 반성문을 작성할 일이 없을 뿐더러 반성문이라는 글을 본 적도 없는 것이 대부분입니다.법원에 반성문을 제출하기 위해 작성하려다 보면 양식조차 제대로 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반성문 양식에 대해서 글을 작성하고자 합니다.반성문 양식은 따로 있을까?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반성문은 따로 양식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대신 어디에 제출 하는지에 따라 꼭 표시해 줘야 할 사항은 존재 합니다.일반적으로 경찰서에 제출할 경우는 사건번호가 나오지 않고 조사단계에서 경찰관님에게 제출하기 때문에 개인의 인적 사항만을 표기 하면 되지만 법원에 제출할 경우는 아래와 같이 사건 번호를 작성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용지는 따로 구해야 하나요?
생각외로 반성문 용지를 따로 사야 하는지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반성문 용지를 따로 팔지는 않습니다. 보통 편지지에 작성을 하기도 하며 가장 일반적인 경우는 a4 용지에 작성을 합니다.하지만 어떤 용지에 작성을 하더라도 주의할 점은 있습니다.
- 글을 읽는 사람이 글의 핵심을 한번에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판사님들은 많은 문서를 읽으므로 줄이 삐뚤어지거나 글씨를 도저히 알아볼 수 없게 작성해서 글을 읽는 도중에 피로감을 느끼게 된다면 아무래도 좋지 않습니다.판사님들도 사람이기 때문에 피로도를 느낀다면 반성문을 살펴보는데 소홀해 질 수가 있습니다.하지만 악필이어도 시간을 들여 읽기 편하게 한글자 한글자 또박또박 작성한다면 절실한 마음을 효과적으로 전달 받을 수도 있습니다.
- 편지지가 없어 a4 용지에 작성을 하신다면 아래링크를 다운받아 사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밑줄을 최대한 보이지 않게 편집해 놓은 한글 문서입니다. 출력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프린터 잉크 잔량에 따라 선이 하나도 안보일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는 밑줄의 진하기를 더 높여서 출력하시기 바랍니다.
- 반성문 용지 다운
중요한 것은 반성문 용지가 아니라 내용입니다.
- 아무리 문장력이 뛰어나고 글씨를 잘 쓴다고 하더라도 내용이 좋지 않으면 아무런 효과가 없을 뿐더러 나쁜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 악필을 가지고 있더라도 자신이 반성하는 내용을 진심을 담아 작성한다면 그것이 진정한 반성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진정으로 반성하는 마음으로 피해자에게 진심 어린 사과를 하고, 피해자의 피해 복구를 위해 어떤 조치를 취했는지,사건 발생후 얼마나 많은 후회와 반성을 하고 있는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면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반성문을 제출 하지 않는 것보다는 제출하는 것이 더 좋겠지만 위에 언급한 피해자에 대한 사항을 포함 시킬 내용이 있으시다면 양형에 좀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